본문 바로가기
홈케어 사업

[홈케어 사업] 에어컨 청소 창업 전후 마케팅

by 정직깨끗 2024. 1. 25.

출처 - 미리캔버스

1. 에어컨 청소를 잘해봤자 고객이 없다면? 마케팅의 중요성

  •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도 내 실력을 홍보할 방법을 모른다면 무슨 쓸모가 있을까? 일단 제일 중요한 건 기술을 익히는 것이지만 기술이 어느 정도 숙련되었다면 마케팅을 꼭 배우도록 하자. 먼저 가장 대중적인 마케팅을 알아보자
  •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어플은 웬만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당근마켓이다. 안 써본 사람이 많이 없을 정도로 남녀노소 나이불문하고 전 연령대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당근마켓만큼 홍보하기 좋은 곳도 없다. 어떻게 홍보할까? 물론 무료로 글을 써도 되지만 계속 노출을 하기 위해선 일정수수료를 내고 당근마켓에서 유료광고를 띄우는 것이다.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 않고 초반에 광고하기에 아주 좋은 수단 중 하나이다. 사용방법은 당근마켓 들어가서 확인해도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이니 따로 올리진 않겠다. 
  • 두 번째로 인스타그램이다. 인스타그램도 유료광고가 있고 게시물을 올려서 홍보하는 방법이 있다. 물론 둘 다 사용해야 한다. 에어컨 청소가 왜 필요한지 세척 전 후 또는 과정을 꼼꼼하게 찍으라고 당부했던 이유도 이것 때문이기도 하다 유용한 홍보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진자료가 필수 이기 때문이다. 남의 사진을 가져다 쓰는 거보다(불법이기도 함) 내가 모은 자료를 꾸준히 게시함으로써 내 능력을 알릴 수 있고 전 후 사진을 고객이 보게 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연락이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은 꼭 하도록 하자. 요즘 동네에서 가장 노출하기 쉬운 방법 중 하나이다. 
  • 세 번째로는 블로그이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가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를 메인으로 하되 티스토리도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게시물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네이버 블로그는 업체나 식당을 찾을 때 가장 많이 활용되고 티스토리는 애드센스라는 또 하나의 수익수단을 만들 수 있다. 업체를 정할 때 네이버 블로그를 참고하는 경우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꾸준히 모은 사진자료를 네이버 블로그에 계속계속 업데이트 해서 홍보에 사용하는 게 좋다. 티스토리도 강조하는 이유는 애드센스 수익이 처음엔 미미할지 몰라도 계속해서 게시물이 쌓이고 게시물이 500개 1000개씩 된다면 분명 나중에 꽤 쏠쏠한 수익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무조건 하는 것을 추천한다. 애드센스를 얻기 위한 티스토리 세팅하는 방법은 유튜브를 찾아보면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잘 나와있기 때문에 그걸 참고해서 애드센스를 꼭 획득하도록 하자.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도 애드센스를 얻기 위함도 있다.
  • 네 번째로 여러 가지 홍보 어플이다. 사실 다른 어플은 잘 모르겠고 요즘 가장 많이 쓰는 어플 중 하나가 숨고(숨은 고수)라는 어플이다. 내가 원하는 업체를 검색하면 숨고에서 가격과 거리 등 내가 원하는 업체와 연결해 준다. 물론 평점도 있기 때문에 평점을 보고 고객들은 선택을 하게 되는 방식인데 결국 이것도 동네에서 사업을 할 땐 필수로 쓰게 되는 어플 중 하나이다. 인구수가 많은 지역에서는 가장 많이 쓰는 어플 중 하나이기도 하다. 
  • 다섯 번째로 유튜브를 추천한다. 유튜브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것 중 하나인데 왜 다섯 번째로 추천하냐 라는 사람도 있겠지만, 유튜브는 영상을 찍고 편집을 거쳐 업로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 꽤 난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분해부터 세척까지 어떻게 하는지 영상을 찍고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초반에는 유튜브를 올리는 게 조금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유튜브도 요즘시대에는 필수이다. 유튜브로 인한 파급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구독자가 조금씩만 늘더라도 몇백 명만 되더라도 내 블로그 홍보, 티스토리, 교육, 심지어 전자책이나 강의를 만들어서 판매한다면 유튜브만큼 유입시키기 좋은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청소사업을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 좀 깨어 있는 분들은 대부분 유튜브를 하고 있고 유튜브 구독자 몇백 명 몇천 명 밖에 안 되는 분들도 유튜브 효과로 추가적인 수입을 많이 벌고 있다. 
  • 여섯 번째로 전단지와 명함이다. 가장 고전적인 방식이지만 홍보하기 나름인 것 같다. 주로 타겟층은 어른들이 될 것이고 요즘 전단지를 사용하는 경우는 많이 적다. 정말 나는 컴퓨터를 너무 하기 힘들다 하면 전단지와 명함을 꾸준히 돌려야 하겠지만, 나는 인터넷상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2. 결론 

  •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초반에 조금 마케팅에 공을 들인다면 업종 특성상 내가 홍보를 하지 않더라도 입소문이 나게 되어 저절로 홍보가 되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이건 본인 하기 나름이다. 그렇게 되기까지 홍보는 필수이고 그렇게 되더라도 위에 언급한 마케팅(전단지 빼고) 방법은 꾸준히 하면서 계속해서 데이터를 축적하고 노하우를 쌓는 노력을 했으면 좋겠다. 그렇게 하면 할수록 내가 일이 적을 때도 내가 열심히 해온 다른 블로그나 유튜브 등등 에서 추가적인 수입이 나와 나를 더 부유하게 해 줄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중요한 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오랫동안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