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케어 사업

[홈케어 사업] 에어컨 청소 창업을 고민 중 이라면

by 정직깨끗 2024. 1. 22.

1. 에어컨 청소 창업 어떻게 해야 될까?

  1. 에어컨 창업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 유튜브 동영상을 보며 독학으로 창업을 한다.

   두 번째 교육기관을 찾아서 교육을 받고 창업을 한다.

   세 번째 대기업이나 사업체에 들어가서 직원으로 시작한다.

   네 번째 지인이 있다면 지인에게 배운다. 

 

  내가 추천하고 싶은 1순위는 친한 지인이 있다면 그 사람이 알려줄 용의가 있다면 지인에게 배우는 걸 추천해 주고 싶다. 교육비를 떠나서 성심성의껏 알려줄 테니 말이다. 두 번째로는 유튜브를 보면서 괜찮은 교육기관을 찾는 것이다. 교육기관을 찾을 때 중요한 요소는 이 사람 유튜브 영상을 봤을 때 에어컨을 분해하고 어떻게 청소하는지를 잘 관찰한다. 에어컨 분해는 대부분 비슷하게 한다. 하지만 청소는 다르다. 냉각핀까지 얼마나 깨끗하게 세척하는지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등을 확인한다. 보통 세척을 제대로 하는 업체는 평균 1시간 30분 이상 걸린다. 그것도 빠른 거라고 한다. 여러 가지 고려 요소가 있지만 에어컨 청소를 할 때 그냥 대충 하고 가는 업체들이 의외로 엄청 많다고 한다. 제대로 배우지도 않았을뿐더러 조금이라도 일을 더 많이 하기 위해 다음을 기약하지 않고 하는 경우도 많다. 유튜브를 보면서 신뢰가 갔던 업체는 무지개클린, 일하는 기쁨 등이 있었다. 이 업체를 추천한다니 보단 이 업체 영상을 한번 보기를 추천한다. 참고로 나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 에어컨 청소 사업에 핵심은 신뢰라고 생각한다. 청소를 정말 내 집처럼 깨끗하게 서비스해 준다면 그 손님은 다음에 그 업체를 또 찾을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무수하게 많은 업체가 있고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미 한번 검증한 업체를 찾지 다른 업체를 찾지 않을 것이다. 물론 가격이 너무 비싸다거나 하면 안 찾을 수도 있지만 가격은 보통 어느 업체든 비슷하기 때문에 결국 고객에게 얼마큼 신뢰를 주느냐가 관건이다. 그 신뢰는 좀 전에 말했듯이 내 집이라 생각하고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것이다. 

2. 에어컨 청소 창업에 필요한 금액은 얼마일까?

  1. 결론부터 말하자면 창업에 필요한 금액은 50~200만 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무점포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금액은 차량이 있을 때 이야기다. 차량이 없다면 차량 구매까지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차량이 있다는 가정에서 최소 금액을 50만 원으로 잡았지만 이건 정말 최소 금액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청소에 필요한 용품만을 잡은 것이고, 고객에게 신뢰도 좀 주고 있어 보이게 세팅을 하기 위해선 100~200만 원은 필요한 금액이라고 생각한다. 

3. 에어컨 청소에 필요한 물품

  1. 세척용품은 대부분 에어몰이라는 전문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비싸다. 여기서 세팅을 다한다면 금액이 꽤 나올 것이다. 추천하는 방법은 에어몰에서 밖에 못 사는 물품은 에어몰에서 사고 그 밖에 물품들은 가격을 비교해서 최저가로 사는 걸 추천한다.
  2. 복장이다. 전문가로서 고객집에 방문하는 것인데 운동복, 동네아저씨 복장으로 가면 전문가처럼 보일까? 깔끔한 작업복에 누가 봐도 전문가 같은 옷차림으로 입고 가야 고객들은 더 신뢰한다. 복장에도 신경 쓰자. 
  3. 필요한 물품으로는 세척기, 세척가대, 세척액, 임팩드릴, 툴벨트, 라쳇주먹드라이버, 얇은 일자드라이버, 케이블타이, 공구함, 롱로즈, 사다리, 커버링 테이프 등등 많은 물품들이 필요하다. 다음 주제로 필요한 물품과 성능을 자세하게 다뤄보자.